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여행

[장수여행]학교인 향교가 600년역사 그 이름도 ""장수향교""

728x90
SMALL

 전라도 장수군

600년 역사의 장수향교(2007년이 600년기념이니..ㅋㅋ= 605년된것임.)

곳곳에 600년이 뭍어있다....헐~~~~~~

벗님들도 알다시피...600년전이면 2012년에서 600년을 빼면 1412년

임진왜란이 1592년이니(임진왜란보다 약 180년전이닷!!)...

꺙~~~~!!!! 임진왜란보다 더~오랜된 향교당...

이럼 그냥..쭈니는 자랑스럽다...^^ 이땅에 태어나서...

울조상님들이...이렇게..참..훌륭한 전통과 문화를 심었구나..함서....ㅎㅎㅎㅎㅎ

 

장수군의 삼절(三節)이란??

논개, 정경손, 순의리 백씨

 

 

 

홍살문과 하마비

붉은 칠을 한 문으로 신성한 성역임을 알리는 역활을 한 것이죠~ㅎㅎ

하마비는 신분의 높고 낮음을 뒤로하고 누구나 말에서 내려서 가야하는 지점을 말하는 것이죠...

어릴때 버스를 타면 하마정(부산)이란 곳이 있었습니다....그곳도 아마..말에서 내려야하는 중요한 곳이였나봅니당...

(쭈니고향은 부산~)

 

 

하마비 바로 옆의 돌은 사람 얼굴을 닯았습니다...자세히 보세요..ㅎㅎㅎㅎ (신기) 오른쪽 티어 나온 곳이 코 ^^

 

 

장수향교 관리사무소입니다..ㅎㅎㅎ

 

 

전국의 향교는 234개 그곳의 전교님, 군수님들~유림들 향교 600주년 기념비시작입니다. 

 

 

충효당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 38호

 

 

충복 정경손이 당당한 기개로 장수향교를 왜적의 침탈에서 불타지 않고 남게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향교가 될 수 있었다죠~

 

 

 

 

대성전 전면에 위치하여 유생들이 교육받던 곳(요바로 뒤가 대성전입니당)

앞면 3칸, 옆면 3칸, 팔작지붕형식, 평면의 구성에서 가운데 2칸은 대청이고 좌우 양 측면에는 방이 이루어져있슴...

 

 

명륜당

 

 

 

동제

 

 

명륜당 뒤편

 

 

진덕제 초시(생원이나 진사)를 준비하는 유생들의 공간입니당..

 

 

사마제 초시(진사)의 합격자가 공부하는 유생들의 공간입니당.

 

 

동제

 

 

대성전 가는 내삼문 

출입구를 통과할때는 들어갈때는 오른쪽..기억하자!!!!(향교를 들어갈때는^^;;;)!!!

 

 

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하여 여러 성현께 제사지내기 위한 공간으로 앞면 3칸·옆면 3칸 크기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며,
       건물의 크기는 별로 크지 않고 앞면 가운데에는 여닫이문을 달았다.

       오른쪽과 왼쪽 칸에도 같은 형식의 문짝 1개씩을 달았는데 그 옆에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창을 달았다.
       지붕 처마를 받치고 있는 장식구조의 겉모양을 화려하게 꾸몄는데, 이러한 장식은 조선 중기

       이후 건축의 특징적인 요소이다.


        장수 향교는 임진왜란 때에도 잘 보존되어 조선 전기 향교의 형태를 잘 알 수 있다.
        이곳에서 보관하고 있는 서적은 지방 향토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특히 대성전은 조선시대 향교 건축의 대표 건물 중 하나이다.

 

1957년 국보 제 420호지정되었다가 1963년 보물 제 272호로 변경 지정되었다.

 

 

 

공자를 주벽으로 하고 그앞에 4성을 모시고 있는 모습입니다...(사당 정도 되는것이죠)

좌우 측벽에는 중국 송나라의 4현과 우리나라 18현을 배향 한 곳입니다.

 

 

담장의 기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ㅎㅎㅎㅎ

 

 

지붕의 모양이 여느 처마와 틀리기에...한장...^^;;;

이것이 조선중기의 건축의 특징이랍니당..ㅎㅎㅎㅎ( 한껀한 쭈니..ㅋㅋㅋㅋ)

 

 

대성전의 현판은 한석봉선생의 친필이라고합니다...

 

 

대성전 뒷곁~

 

 

대성전바로 뒤곁입니다....성전을 모신 곳의 뒷곁은...

그 옛날 아무나 올수 없었던..곳이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그곳에는..저렇게..과거에도...곧은 나무가 있었을 것이라는 쭈니생각 ^^;;;

 

 

 처음엔 국보로 지정되었다가 보물 272호(지정일: 1963.01.21로 된
        장수향교 대성전은 정면3칸 측면4칸 맞배지붕으로 조선조 태종 7년(1407)에 세워진
        우리나라 향교 가운데 가장 오래된 건물의 하나이다.


        대성전은 낮은 석축 기단 위에 세워져 있다.
        주초석은 화강암을 다듬어 원형 2단두로 만들었고, 그 위에 두리기둥을 세웠다.
         대성전의 좌우에는 양합각에 방풍판을 달았으며 처마는 정면을 겹처마로 후면을 홑처마로

        처리하였다.
        다포(多包)집 계통의 포작(包作)형식이며, 2출목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쇠서에는 연꽃무늬를 새기고 그 상부는 봉두(鳳頭)로 처리하였다. 공포와 공포 사이에는

        화반 2개씩을 올려 놓았다.


         명륜당 향교는 지방 국립 학교로서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 우리나라와 중국의 성현을 모시고 그의 학덕을 숭모하였으며,
        명륜당에서는 그의 학덕과 인격을 교학했다. 장수향교 명륜당은 대성전과 함께 원형을

         보존하고 있다.

 

인증샷없으면..심심한 쭈니..ㅋㅋㅋㅋ

 

제가 앉아있는 곳이 명륜당 모든 강의가 이루어지던 공간입니다...ㅎㅎㅎ

 

 

에전의 온돌은 이랬구낭 ^^;;; 600년전의 온돌인지..참 궁금했습니다...ㅎㅎㅎ

쭈니 요즘 온돌에 관심 많습니다..

나이들면...전통한옥을 만들고 싶은 맘 간절합니당..ㅎㅎㅎ

 

 

장수향교의 밖의 담장을 본 모습~ㅎㅎ

 

 

장수향교에서 가까운 장수 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 ^^;;;;

 

 

여행지 정보

          1> 여행지: 전북 장수향교
          2>주소 : 전북 장수군 장수읍 장수리 254-1
          3> 전화 :  063-350-2540

          4> 인근 여행지 : 논개사당 (의암사), 논개생가지, 와룡자연휴양림,방화동가족휴양촌
          5>숙박시설:  장수호텔(☎353-5588), 황토방모텔(☎351-0500),
                             덕산장(☎351- 8881) 문의전화 ☎ 350-2224 

          6> 참고사항

               * 제례봉행 - 석전대제 :음력2월.8월(년2회)
                              _ 전경손 추모제례 매년음력3월15일

 

 

 

   

 

 

              free counters   

 

 

27494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