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강원여행

[태백여행]태백 8경 그렇게 좋아?? 넌 몇경이나 가봤니??

728x90
SMALL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태백의 8경을 소개하는 기획실이 있다..

 

영상과 구조물을 꾸며..신비한 곳으로 생각되었다...-쭈니생각-

 

지구별의 고생대 생성과 현재모습까지의 입체영상관도 있다.

 

 

 

 

태백8경은 2004년 강원도 역점시책으로 추진하였던 “아름다운 강원도 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태백8경이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태백8경이 있기 이전에는 태백에는 “太白8勝”이라는 것이 있었다. 태백8승이 언제 선정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에 관하여는 명확하지 않다. ‘98년에 발간된 “태백시지”와 ’99년 태백발전추진위원회에서 발간한 “고원의 관광 태백”이라는 책자에서 태백8승이라는 기록이 나오고, 여기에서 태백8승은 “천제단, 문수봉, 황지연못, 구문소, 검룡소, 용연동굴, 주목군락, 태백산 해돋이”를 태백의 명승지라 하여 8곳을 선정하여 이를 태백시의 관광 자랑거리로 홍보하였다. 이것이 줄곧 태백시 각종 관광홍보책자 등에 실려 태백시의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러다가 2004년 “아름다운 강원도 만들기” 시책 추진차원과 강원도의 명소를 조금 더 부각시키기 위하여 각 시군마다 8경을 선정하는 작업을 추진하기에 이르렀고, 이에 태백시에서도 기존의 태백8승을 보다 발전적인 의미로 태백8경을 2004년 6월 11일 선정하여, 대내,외에 알림과 동시에 이를 태백시 관광자원으로 부각시켜 홍보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태백8경 선정이면에는 태백시가 추구하는 고원관광도시의 이미지를 더욱 더 부각시키고자, 기존 태백8승과 같이 단순한 명소의 명칭에 국한하지 않고, 명소와 자연풍광을 가미한 경관도시 이미지 제고차원에서 태백8경을 선정하였다. 태백8승과 달리 태백8경은 단순히 자연풍광 내지는 경치만을 보고, 선정하였던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경치 외에 관광적, 경관적 의미는 물론이고, 문화적 의미를 가미하였고, 지명과 명소를 구체화하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또한 눈으로만 느끼는 경치만을 고집한 것이 아니고, 마음으로만 느낄 수 있는 감흥까지도 가미하여 태백8경을 선정하였다. -산하님글중에서-

 

 

태백산 천제단       삼수동 산촌마을    찰암 역두선탄장       대덕산화 야생화    

 

함백산의 설경       고생대의 보고 구문소   양대강 발원지 삼수령 

 

 

낙동강발원지 황지연못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헤드폰은 태백 8경의 모습을 찬찬히 설명한다...

 

애들과 함께 ...시청각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세상 좋다~~~^^ 흠흠흠!!!!!

 

 

 

제1경 : 태백산 천제단과 천제 -  태백시와 태백산(해발 1,563m)의 상징성을 띠며, 천제단에서 바로보는 주변풍광과 설경, 해돋이등은 가히 절경이며, 천제 행사 또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단군상 태백산맥과 태백산의 시작에는 단군상이 있다.

 

 

 

 

 

삼수동 가는 길중의 가을의 단풍 으로 산촌마을 가는 길

 

태백은 해발고도 700미터가 넘는 고원도시이다.

 

고냉지 식물군이 발달되어 있고 태백의 황지자유전통시장에서 고냉지 식물군을 판매하는 곳을 가지고 있기도하다.

 

 

 

 

태백은 700m 고산지역에 위치에 있다..

과거에는 탄광지역으로 유명하였고...

우리 역사의 탄광사업의 발원지이자....검은 도시의 전형적 모습으로 우리의 기억속에 남아있다.

아직도 우리의 화석연료의 탄을 생산하는 최고의 생산지이다.

 

 

대덕산 1307m

 

 

범꼬리 야생화(고담님 글에서)

 

 

 

 

 

태백산 주목사계 살아천년, 죽어천년을 산다(生千死千)는 주목은 태백시의 유구한 역사성을 가지며, 춘하추동 주변수목과 어우러진 주목의 사계는 태백산의 으뜸이다.  봄의 철쭉, 여름의 신록,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과 함께 어우러지는 주목이 으뜸이다.

 

 

 

 

자개문, 자개루 주변 낙랑장송과 어우러진 풍광은 한폭의 동양화를 방불케 하며, 삼형제폭포 등 구문팔경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낙동강 최상류에 있으며, 이 일대는 천연기념눌 417호로 지정되어 있다.

 

주변관광지
화석수목전시관, 금천계곡, 연화폭포, 석탄박물관

 

*대중교통 이용시
태백역 앞에 있는 터미널(033-552-3100)에서 철암이나 통리로 가는 4,5번 시내버스를 탄 뒤,구문소 앞에서 내리면 된다. 1일 24회 운행되며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자가용 이용시
태백역에서 35번 국도를 타고 가다 노인회관 앞에서 우회전한 다음,장성방면으로 직진하면 태백중교를 지나 동점동 구문소에 이르게 된다. 태백역에서 구문소까지는 24km로 25분 정도가 소요된다.

 

고생대가 궁금하시면 ^^ : http://blog.daum.net/munandcom/17434992

 

 

 

 

삼수령을 더~알고싶어면 음악을 정지 하시고 클릭 ☞☞ :   ^^;;;  http://blog.daum.net/munandcom/17434935

 

 

 

 

 

 

봄의 철쭉, 여름의 녹음, 가을단풍, 겨울 눈꽃과 어우러지는 황지연못의 사계는 태백시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의 발걸음을 잡는다. 낙동강의 1,300리의 발원지이다.

 

 

 

둘레 20m의 암반을 뚫고 나온 지하수가 용트림하듯 뻗어내린 석회암반을 타고 20여m의 완만한 폭포를 이룬 광경은 자연의 신비감을 더해준다.

한강 514km 의 발원지이다.

 

 

검룡소를 더~알고싶으면 음악을 정지하시고 클릭 ☞☞☞ : http://blog.daum.net/munandcom/17434925

 

 

 

-연잎님 제공-

 

 

 

 

더욱 더~궁금한 점은 여기로 ^^;;;

 

          ☞☞☞☞☞    http://tour.taebaek.go.kr/site/ko/pages/sub01/sub01_04.jsp?mode=readForm&curPage=&viewType=&orderType=&searchField=&searchWord=&contentID=2457

 

 

 

 

27364

 

  

 

 배너 위젯            free counters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