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향기/가끔감동받아

감동여행/죽을 때 세 가지 후회 - 나는 나는 나는 ...

728x90
SMALL

죽을 때 세 가지 후회

첫째는 "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라고 합니다.

가난하게 산 사람이든 부유하게 산 사람이든

죽을 때가 되면 "좀 더 주면서 살 수 있었는데..."

이렇게 긁어모으고, 움켜 쥐어봐도 별 것 아니었는데

왜 좀 더 나누어주지 못했고 베풀며 살지 못했을까?

참 어리석게 살았구나 이런생각이 자꾸 나서

이것이 가장 큰 후회랍니다.

 

둘째는 "참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라고 합니다.

그때 내가 조금만 더 참았더라면 좋았을 걸,

왜 쓸데없는 말을 하고 쓸데없이 행동했던가?

하고 후회한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내가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고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지나고 보니 좀 더 참을 수 있었고,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참았더라면

내 인생이 좀 달ㄹ졌을 텐데

참지 못해서 일을 그르친 것이 

후회가 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좀 더 행복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라고 합니다.

왜 그렇게 빡빡하고 재미없게 살았던가?

왜 그렇게 짜증스럽고 힘겹고 어리석게 살았던가?

얼마든지 기쁘고 즐겁게 살 수 있었는데...

하며 복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해서 후회하며

또한 이러한 나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을

힘들게 한 삶을 살았던 것에 대해서 후회라고합니다.

-좋은 글중에서

사람들은 작은 상처를 오래 간직하고

큰 은혜는 얼른 망각해 버린다.

상처는 꼭 받아야 할 빚이라고 생각하고

은혜는 꼭 돌려주지 않아도 될 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장부책 계산을 그렇게 한다.

 

나의 불행에 위로가 되는 것은 타인의 불행뿐이다.

그것이 인간이다.

억울하다는 생각만 줄일 수 있다면

불행의 극복은 의외로 쉽다.

상처는 상처로밖에 위로할 수 없다.

 

세상의 숨겨진 비밀들을 배울 기회가

전혀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

이렇게 말해도 좋다면 몹시 불행한 일이다.

그것은 마치 평생동안 똑같은 식단으로 밥을 먹어야 하는

식이요법 환자의 불행과 같은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삶 속의 온갖 괴로움이 인생을 길게 만든다.

소소한 불해에 대항하여 싸우는 일보다는 거대한 불행 앞에서 차라리 무릎을 꿇어 버리는 것이

훨씬 견디기 쉬운 법이다.

 

어느 날 받은 메일의 아침편지에서

뿌나에게 

말없는 의미로 다가옵니다.

벗님들!!!

하루하루 후회없는 삶을 사시기를 응원합니다.

저도 노력은 하는데..쉽지 많은 않네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