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향기/가끔감동받아

한글 그 놀라운 글자 -CBSTV-

728x90
SMALL

 

28301

한글 그 놀라운 글자 -CBSTV-

 

 

민본(民本)주의

민본(䡑本)주의

 

 

"우리말이 중국과 달라 그 문자(한자)와 서로 통하지 않으므로 이런 까닭에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그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del>놈이</del>사람이[1] 많다. 내가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들었으니 사람마다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2] -<훈민정음 언해> 서문

 

 

 

 

나랏말씀이 중국과 달라 새로 26자를 맹거나니

백성마다 쉬이 익혀 할 따름이니라.

 

 

 

 

 

"우리말이 중국과 달라 그 문자(한자)와 서로 통하지 않으므로 이런 까닭에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그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del>놈이</del>사람이[1] 많다. 내가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들었으니 사람마다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2] -<훈민정음 언해> 서문


 

성조 3 항목에서 훈민정음 언해 서문의 낭독법을 들을 수 있다.[3]


 

당시에 중국의 국호는 '명'이었고 중국은 없었던 표현이었다고 하는 사이비 역사 측의 <del>트롤링</del>주장이 있는데, 조선시대에도 중국은 중국이었다.[4] 증거? 이 문서의 이미지. 훈민정음 언해본 이미지를 보면 중국은 황제가 계신 나라, 조선에서는 흔히 하는 말로 강남[5]을 말한다고 작은 글씨로 분명히 부연되어 있다(異乎中國).

 

 

 

 

 

        free counters

 

      

728x90
LIST